일단, 시작해라!

창업자들에게 전하는 20년! 웹쟁이의 이야기

2020년 코로나19 이후의 삶에서 다가올 미래에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새로운 생태계에서 조금이나 도움이 되도록 나의 경험을 정리하여 공유한다.
이제는 “크리에이티브형 콘텐츠 또는 아이디어”를 얼마나 빠르게 제작하고 소비시킬 수 있는지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다 그렇기에 누구보다 빠르게 “창업”을 통해서 많은 경험을 쌓아가야 성공할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20년간 수많은 웹사이트, 플랫폼을 만들며,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린스타트업”관점에 맞춘 창업 방법을 전달 하고자 한다.

일단, 시작해라!

초기 창업자 분들은 아이디어만 가지고 여기저기 사람들을 만나며 검증 단계를 거친다. 이 과정을 통해 “경영, 회계, 규제 등” 나를 가로막는 벽에 부딪치며, 자신감을 상실하고 시작도 하지 못한 채 사업을 정리하는 경우가 상당하리라 본다.

나는 목표를 위해 ‘핵심 사항만 빠르게 검증’하고, 추가적인 검증은 달리면서 경험해 나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모든 경험들은 내 사업 성공과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국내외 포탈을 통해 나에게 맞는지 알 수도 없는 창업 방법을 검색하고, 이 사업을 시작함에 생기는 문제점에 초점을 맞춰 정보를 수집한다. 시작도 하기 전부터 하면 안 되는 이유와 사업의 걸림돌을 찾는다. 이런 출발은 걱정거리의 부담만 키우며, 초기의 좋은 아이디어의 핵심 엔진인 “긍정”이라는 녀석을 눌러 버리게 된다. 스스로 브레이크 밟는 것이다.

창업을 하기 전, 당신의 아이디어가 현재 시스템보다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는지, 시장의 흐름과 반대되지 않는지 등 팩트만 체크해라.


그리고 시작해라!

현재 시장은 하루라도 먼저 선점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등 해외 기업을 보라.
초기 스타업 시기에 아이디어를 가지고 빠르게 실행하고, 이후 행정, 규제 등은 스터디 또는 전문인력 배치를 통해 보완하며 달렸다. 국내에도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위해 엑셀레이터 지원하는 투자 회사가 많이 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다양한 지원들은 모두 실제 창업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돌아간다. 당신이 고민만 하고 망설이고 있다면? 시작하지 마라!

아이디어가 있다면 기 세대가 만들어 놓은 플랫폼을 이용하여 초기 검증을 거치고, 빨리 사업을 시작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테슬라 일론 머스크와 로빈후드 CEO인 블라디므르 테네브가 공매도 관련 설전을 벌여서 핫 해진 “기업가치 10억 달러 가치의 클럽하우스”도 기존 “아고라”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한가? 시작하고 판을 깔면 할 일은 무한히 계속 생겨난다. 오히려 해야 할 일이 많아서 우선 처리할 업무를 분류하는데 더 막막함을 느낄 것이다.

시작이 두려운가? 실패해도 괜찮다. 부족해도 괜찮다. 큰 비전을 가지지 않아도 괜찮다. 이 모든 것들은 초기 검증을 거치며 함께 성장하면서 자연히 채워갈 수 있다.

비즈니스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서비스 고도화다.

나는 앞으로 칼럼을 통해 아이디어에서 서비스 고도화 단계까지 계속 유지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하고자 한다.

비즈니스는 ‘아이디어 검증 > 창업 > 실행(웹사이트 제작, 최소 서류작업, 제품 제작) > 고객 확보(광고) > 페르소나 타겟팅 > 브랜딩 > 아이디어…’로 순환하는 무한 루틴으로 구성된다. 이 무한 루틴을 1회 완료하는 기간이 짧아질수록 빠르게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며, 반복 횟수가 많아질 수록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특히, 앞으로 아이디어가 있다면 어떤 플랫폼과 기술을 응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다양한 예시와 함께 소개할 예정이니 웹서비스 관련 아이디어를 준비 중이거나 유지 중인 창업자는 본 컬럼이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되리라 본다.

아이디어의 현실화에 대한 목마름이 있다면, 누구라도 스터디를 하면서 해 나갈 수 있다. 나 또한 기획자 출신으로 현재 글로벌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당신이 창업을 고민중이고 현재 아이디어가 있다면, 시작도 전에 두려워하거나 스스로 안될 이유를 만들지 말고 이젠 앞으로만 달리기 바란다.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